OP-07. 자연 연결과 참과학(Authentic Science) 추구의 측면에서 자연기반학습(Nature Based Learning)의 의미 탐색을 위한 실행 연구

형시리(서울역삼초등학교), 주은정(서울교육대학교)

급속한 변화와 발전, 코로나19 상황 등으로 학생들은 인터넷 및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올바른 사용은 많은 이점을 가져다주지만 여러 문제에 노출되기 쉽다. 또한 기후변화와 환경 재난
등의 문제와 환경과 인간의 공존에 대한 논의도 계속해서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자연을 경험하고 느낄 수 있는 야외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는 계속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에게 자연을 기반으로 하는 과학 학습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자연 연결과 참과학(authentic
science) 추구의 측면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자연 기반 학습(NBL: Nature-Based Learning)이란 학습의 맥
락에서 자연 환경을 사용하는 모든 교육적 접근을 의미한다. 이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식물 관련 단원을 소재로 자연기반학습을 실시하였으며,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자연과 어떻게 연결되는
지, 참과학의 측면에서 학생들의 과학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학생들의 야외 학습 과정
을 면밀히 관찰하고 자연기반학습이 끝난 후, 참여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자연기
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자연의 소중함, 즐거움, 관심 등의 측면에서 전과 다른 변화를 스스로 느끼는 등
자연과 연결되는 모습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자연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을 통한 정서적 요인이 나아가 삶
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 자연에서 식물 학습을 하면서
학생들은 생물 학습의 대상을 직접 만져보고 느끼는 경험을 할 수 있었으므로 학습에 대한 참여 정도가
상승하는 것이 관찰되었으며, 이는 학습에 대한 즐거움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지식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신저자 (주은정) E-mail: ejju@snue.ac.kr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