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08. 예비 초등교사의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한 인식 탐색 – 과거의 경험, 현재의 인식, 미래의 실행 의지를 중심으로 –

이민주(대전과학고등학교), 김흥태(서원대학교)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교육적 노력은 자연과 환경에 대한 의식, 가치, 태도 등을 형성하는 초등학교
과정에서부터 강조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초등 과학교육을 담당할 예비 초등교사의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한 인식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이들이 지닌 과거의 교육적 경험과 현재
의 인식, 그리고 미래의 실행 의지를 함께 조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전국의 5개 교육대학교에서 과학교육
을 전공하는 4학년 학생 5명을 대상으로, 질적 사례 연구의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3차례에 걸친 연구참여자와의 반 구조화 된 심층 면담 자료와 온라인 설문 결과, 예비교사 교육과정
에서의 과목 수강 내역, 재학 중인 교육대학교의 교육과정 등이며, 자료 분석 과정에서는 근거이론에 기반
한 지속적 비교분석법을 활용한 귀납적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예비 초등교사의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한 현재의 인식은 큰 개인차를 보이는 생물다양성 개념 인식에서 출발하며, 이들은 생물다양성 및 생물다
양성 교육에 대한 정의, 필요성과 당위성 등에 대해 긍정적이지만 모호하다는 인식을 드러냈다. 두 번째로
예비 초등교사가 경험한 생물다양성 교육은 초중등 과정에서는 종 다양성을 중심으로 한 체험 활동으로,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는 생물다양성 지식 교육과 현장 답사 등이 병행되어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다수의 예비 초등교사는 자신의 교육적 경험을 생물다양성 교육과 연결 지어 인식하지 못했다. 마지
막으로 생물다양성 교육의 실행 의지는 모든 연구참여자에게서 공통적으로 교육적 상황이 허락된다면 실행
하겠다는 상황적 의지가, 일부 참여자에게서는 개인의 전문성 신장, 교육적 가치 추구를 위해 적극적으로
실행하겠다고 하는 개인적 의지가 발견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의지에도 불구하고 연구참여자들은 생물
다양성 교육의 실행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적 구조 정립, 예비교사 교육의 강화, 지속적 지원 및 교수-학
습 자료 제공을 위한 교육적 허브의 마련 등이 필요하다는 일치된 인식을 드러냈다. 예비 초등교사의 생물
다양성 교육에 대한 인식을 정성적으로 탐색한 본 연구는 생물다양성 교육에 대한 예비 초등교사의 생생한
목소리를 제공함으로써, 예비 초등교사 교육을 위한 생물다양성 교육과정 및 교육적 프로그램 설계에 단초
를 제공할 것이다.

*교신저자 (이민주) E-mail: mjtree@snu.ac.kr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