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05. 과학영재원 재학생의 과학적 추론 능력에 대한 탐색 연구

하민수, 박은주(강원대학교)

과학지식을 생성하거나 알려진 과학지식을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사고가 과학적 추론이다. 학생의
과학적 추론 능력은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과학적 의사결정 능력을 신장시키고, 일상 상황에서 과학
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 본 연구는 한 영재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과 중학생
의 과학적 추론 능력을 조사하였다. Kalinowski & Willoughby(2019)가 개발한 FORT(Formal Reasoning
Test) 문항을 번역하고, 영재원에 다니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2년간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
구 결과, 중학생이 초등학생에 비하여 높은 과학적 추론 점수를 보였으며, 성차는 초등학생에서는 나타
나지 않는데, 중학교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높았다. 중학생은 초등학생에 비하
여 변인통제와 비례 사고에서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미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 결과와
비교해 보았을 때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준은 미국의 대학생의 수준에 조금 미치지 못하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다. 또한 비례 사고는 미국 학생에 비하여 더 높은 점수를 보이고 있었다.


*교신저자 (하민수) E-mail: msha@kangwon.ac.kr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