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10. 초등학생의 자연 경험과 자연 연결, 과학 학습 참여의 관계 분석
서연경(서울삼각산초등학교), 김흥태(서원대학교), 주은정(서울교육대학교)
본 연구는 대도시 학생들의 자연 결핍 장애 극복과 자연 경험의 확장을 위해 초등학생들의 생활 속에서
자연 경험이 어떠한 형태와 관점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자연 경험과 자연 연결, 과학 학습 참여
의 관련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자연 경험과 자연 연결, 과학 학습
참여를 조사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72명을 대상으로 설문이 실시되었다. 연구
를 위해 실시한 설문지는 5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지며 각각 자연에 대한 관점 및 경험, 장소별 지각된 자연
호감도, 장소별 지각된 자연에 대한 감정, 자연과의 연결 정도, 과학 학습에 대한 참여 정도를 묻는 문항으
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과의 연결 정도는 자연을 즐기는 태도, 자연물에 대한 공감, 자연과의 일체감, 자연
에 대한 책임감의 측면에서 측정되었으며,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처리 프로그램(21.0
version)을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장소별 지각된 자연 호감도와 자연과의 연결 정도
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갖고 있었으며, 자연에 대한 경험 매개인과 자연과의 연결 정도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소별 지각된 자연 경험 정도, 장소별 지각된 자연에 대한 감정에 따라 자연과
의 연결 정도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자연과의 연결 정도가 높을수록 과학 학습 참여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자연 경험과 자연 연결, 과학 학습 참여의 관계 및 본질을 밝힘으로써
자연 경험의 확장을 위한 실제적인 과학 학습 방법과 생태 교육에 대한 실천적인 개선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교신저자 (주은정) E-mail: ejju@snue.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