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19. 교육과정에 나타난 생명의 연속성 내용 요소 변화 분석 및 범주화

안주현(중동고등학교)

생명의 연속성은 생물이 가지는 고유하고 중요한 특성으로, 생물학의 세부 학문 분야에 관련되는
통합적 성격의 주제이다. 생명의 연속성 자체는 통합적인 현상이자 속성에 해당하지만, 과학사적으로
생물학의 세부 학문마다 다른 학문적 체계와 관점에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이러한 탐구 방식이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 왔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생명의 연속성 관련 내용은 제1차 교육과정에서
부터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생식과 발생, 유전, 진화 등의 명칭을 가진 단원들에서
나타나며, 때로는 ‘생명의 연속성’이라는 단원명이 등장하기도 하였으나, 그 내용은 이전 시기 교육과
정에서 다루어 온 범위 내에서 오히려 축소되는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우리나라 교육과
정에 나타난 생명의 연속성 관련 내용 요소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범주화하여 생명체와 생명현상
즉, 생명과학의 중요한 특성으로서 생명의 연속성의 본래적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생명의 연속성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한다.


*교신저자 (안주현) E-mail: thinker_ahn@naver.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