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21. 중학교 과학과 생명 영역의 교육용 게임 개발 – ‘자극과 반응’ 단원을 중심으로 –

이지현(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은영(전남대학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과 생명 영역 ‘자극과 반응’ 단원의 교육용 게임을 개발하였다.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 단계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 교과서 5종 총 15권에 제시된 게임을 지식의 종
류, 게임 메커닉스, 게임의 학습 원리 측면에서 분석하였고, 설계 단계에서는 게임을 적용할 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 목표를 진술하여 게임을 설계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게임의 규칙과 게임 도구를 개발하였
고, 적용 단계에서는 개발한 게임을 IPO 모형을 기반으로 중학교 3학년 학생 8명에게 예비 적용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설문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용 게임을 수정.보완하였다.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는 5개 주제, 7개의 게임 활동이 제시되어 있는데, 지식의 종류 측면에서는 문제해결
지식이 요구되었고, 게임 메커닉스 측면에서는 미션 수행, 경쟁, 커뮤니티 등이 포함되었으며, 학습 원리 측
면에서 탐구의 원리가 포함되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오감 게임’과 ‘호르몬 게임’을 개발하였는데, 보드판
을 활용한 카드 게임이다. ‘오감 게임’은 자극이 뇌로 전달되는 과정에 대한 내용으로, 보드판의 출발 지점에
는 자극원을, 최종 지점에는 뇌를 표시하고, 카드에 적힌 미션을 수행하여 각 자극에 해당되는 5개의 말을
최종 지점까지 더 많이 옮기고 최종 지점에 도달하기 직전에 각 자극의 전달 과정을 말하게 한다. ‘호르몬
게임’은 항상성을 조절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으로, 4명이 한 모둠이 되어서 각자 13개의 카드를 갖고, 차례대
로 카드를 뒤집어서 신체 기관 카드, 호르몬 카드, 상황 카드, 행운 카드, 함정 카드 중에서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종을 먼저 치는 사람이 그 카드를 가져간다. 2개의 게임 모두 문제해결 지식이 요구되고, 경쟁, 미션
수행, 시간 제한 등의 게임 메커닉스가 포함되며, 학습 원리로 탐구의 원리가 포함된다. 예비 적용 결과, 학생
들은 교육용 게임이 흥미롭고 과학 학습에 도움이 되며, 게임을 활용한 과학 수업에 만족한다고 응답하였다.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미션의 난이도를 하향 조정하였고, ‘오감 게임’의 규칙과 게임 도구의 채색을 수
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용 게임을 활용함으로써 학생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킬 수
있고,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게임기반학습을 구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교신저자 (정은영) E-mail: majh361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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