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32. 학생의 개념적·인식적 불확실성을 기반으로 한 자연현상에 대한

하희수(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박종찬(Arizona State University)

과학 수업에서 학생이 지식 구성 과정의 주체로 자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그 지식 구성 과정
이 학생의 사고 흐름에 따라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학생의 개념적 . 인식적 불확실성에 주목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연현상에 대한 의미 구성 과정을 고안하기 위한 교사의 교수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과 미국의 과학 교실 4개에서 이루어진 자연현상에 대한 의미 구성 활동(sense-making)을 녹화
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과정에서는 먼저 자연현상에 대한 의미 구성 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생들의 개념
적 . 인식적 불확실성을 코딩하고, 그 불확실성이 드러나고 해결되는 패턴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패턴에서 학생들이 불확실성을 다루며 자연현상에 대한 의미를 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사의
교수 전략을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교수 전략은 크게 세 가지로 도출되었다. 먼저, 교사는 학생이 주어진
자연현상에 대한 지식의 유무를 넘어 어떻게 그러한 자연현상을 설명할 수 있을지에 주목하게 함으로써
개념적 불확실성과 더불어 인식적 불확실성을 함께 이끌어냈다. 그리고 자연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초기
설명들이 지닌 비일관성을 명시화함으로써 학생의 불확실성을 이끌어내고, 설명을 발전시켜 나가도록 촉진
하였다. 또한, 교사는 그러한 비일관성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묻고, 그 해결을 위한 추론 과정을 이끌
어감으로써 학생들이 의미 구성 과정에서 경험하는 불확실성을 다루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이러한
전략은 교사가 사전에 지식 구성 과정을 미리 정해두지 않더라도 학생들과 함께 그 과정을 고안해 나가는
데에 주요한 교수 전략으로 역할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과학 수업에서 학생의 사고가 중심이 되는 지식
구성 과정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전략을 구축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교신저자 (하희수) E-mail: snudunoy717@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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