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27. 인공지능 기반 도구를 활용한 미세먼지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최일훈(부산 서감초등학교), 소금현(부산교육대학교)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기반 도구를 활용한 미세먼지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여 환경감수성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환경감수성과 자기효능감에 관한 사전 .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하
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기반 도구를 활용한 미세먼지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감수성 향상에 효
과적이었다. 본 프로그램 적용 전과 비교해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들은 민감성, 심미감과 정서안정, 동정과
연민 등의 환경감수성이 향상하였다.
둘째, 인공지능 기반 도구를 활용한 미세먼지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긍
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본 프로그램 적용 전과 비교하였을 때 적용한 후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 과제
난이도 등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감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는데, 이는 인공지능 기반 도구에 대한 학생들의 생소함이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셋째, 인공지능 기반 도구를 활용한 미세먼지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변화
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학생 면담 분석 결과, 프로그램 시행 전보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환경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었고, 일상생활과 연계하여 환경보호실천 의식을 가지게 되는
효과가 있었다.
위와 같이 인공지능 기반 도구를 활용한 미세먼지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감수성 및 자
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교신저자 (소금현) E-mail: sokh@bnue.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