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28. 맥락중심설계를 적용한 초등 과학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정숙진(다원초등학교), 신영준(경인교육대학교)
본 연구는 맥락중심설계를 적용한 초등 과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에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과학 수업 속에서, ‘발견의 맥락’과 ‘실생활의 맥락’이라는 용어를 추출하여
맥락의 의미를 재정의하였고, 이러한 맥락이 학습 내용에 따라 자연스럽게 잘 드러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자 중심의 학습 전략의 수업 단계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여 맥락 중심 설계의 기본적인 틀을 확
립하였다. 맥락중심설계를 적용한 프로그램을 5학년 2학기 1. 재미있는 나의 탐구, 2. 생물과 환경 단원을
선정하여 17차시 분량을 개발하였다. 단원의 특성에 따라 ‘발견의 맥락’ 중심, ‘실생활 맥락’ 중심, 혹은
두 가지 맥락이 적절히 혼합된 형태로 수업을 설계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경기도 D 초등학교
5학년 2개 반에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맥락중심설계를 적용
한 초등 과학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 집단에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긍정경험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집단 내 분석 결과 실험 집단에서 3가지 영역
모두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맥락중심설계를 적용한 초등 과학 프로그램에 대한 학
생들의 인식이 매우 긍정적이었다. 과학 지식이 어떻게 발견되었고,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지금의 모습이
되었는지, 우리가 배우는 내용이 실생활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스스로 평가하
였다. 맥락중심설계를 적용한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 다양한 대상으로 확대하
여 적용한다면, 코로나19로 인하여 새로운 교육체계로의 리부팅을 강하게 요구받고 있는 요즘, 의미 있는
과학 수업을 하기 위한 교수 학습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교신저자 (신영준) E-mail: yjshin@ginue.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