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01. 초상화적 연구를 통한 두 청년 과학자의 과학적 창의성 발현 노력과 과학자로서의 성장 탐색

박은주, 하민수(강원대학교)

과학자의 창의성 발현은 각 나라의 과학적 경쟁력으로 작용하는 요인으로 여겨지며 큰 관심을 받아왔다.
우리나라에서도 과학자의 창의성 함양과 환경조성에 정책적 관심이 높아지며,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
동안 과학자의 창의성 연구에서는 유명 과학자나 성공한 과학자의 창의성을 다루거나, 연구실 환경이나
책임연구자의 리더쉽에 집중된 경향을 보였다. 과학자 창의성 연구는 창의성의 발현뿐 아니라, 과학자의
연구과정에서 나타나는 창의성 저해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방안의 탐색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후성유전학 연구실의 두 청년 과학자의 대학원 과정부터 현재 박사후 연구원까지의 경험 속에서 과학연구
에서의 창의성을 저해할 수 있는 요소들과 마주하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탐색하였다. 초상화적
질적연구 방법을 통해 연구자는 약 4개월간 두 청년과학자의 연구환경과 연구과정의 경험을 간접 경험하고
통찰적으로 분석하여 과학적 문제해결 및 창의성 발현을 저해하는 요인들과 마주하고 극복한 노력을 기록
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두 번의 사전질문지와 과학연구실 방문 및 연구책임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초자료
를 형성하고, 약 90분 가량의 심층면담을 각 2회 진행하였다. 자료분석은 심층면담을 전사 후 반복하여 들
으면서, 두 과학자의 내러티브뿐 아니라 어투, 감정, 표정의 변화 등을 기록한 현장노트와 함께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두 과학자의 신생연구실에서의 자원의 부족, 연구모델과 과학연구에서 마주한 불확실
성, 그리고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해 왔음을 발견하였다. 두 과학자의 경험 속에서 과학 연구를 하는 동안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상황과 문제들을 엿볼 수 있을 것이며, 대학원 진학을 꿈꾸는 예비 과학자들에게는
선배과학자들이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발휘하고자 했던 노력을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
으로 기대한다.


*교신저자 (하민수) E-mail: msha@kangwon.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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