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09.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컴퓨터 기반 평가로의 전환

김유향(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2022년 컴퓨터 기반 평가의 전면 시행을 앞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개발된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eNAEA) 도구 및 시스템 에 대한 정교화 방안을 도출하였
다. 첫째, 2020년 2월에 실시된 eNAEA 예비시행 평가의 문항별 반응 시간 및 전체 검사 반응 시간을
분석하고, eNAEA 예비시행 결과와 지필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평가 방식에 따른 문항 반응 차이를 분
석하였다. 둘째, 교사를 대상으로 검사 구성과 시간의 적절성 및 문항 유형과 평가 내용 간의 적합도를
조사하였다. 셋째, 예비시행 대상 학생 설문을 통하여 지필평가 문항 대비 eNAEA 문항에 대한 적절성,
편의성, 만족도,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과 편의성 및 화면 구성과 인터페이스의 구조 등의 기능적
요소의 사용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넷째,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교과별 역량 평가 도구로서의 타당
성을 살펴보았고, 문항 유형 및 기술공학적 기능과 평가 내용 간의 적합성을 점검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술공학적 기능이 문항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검사 구성 방안, 편의성이 낮은 시
스템의 항목들에 대한 정교화 및 고도화 방안, 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학교 인프라 구축 및 시스템 개선
방안, 시뮬레이션 기능과 같은 수행 자유도가 복잡한 유형에서의 검사 구성 방안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밝혔다.


*교신저자 (김유향) E-mail: kyh15@kice.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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