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30. TIMSS 2019 초 4의 생명과학과 2015 개정 초등 생명과학 내용 분석
신원섭(서울선린초등학교), 소금현(부산교육대학교)
이 연구의 목적은 TIMSS 2019 초 4의 생명과학과 우리나라 2015 개정 초등 생명과학의 내용을 분
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TIMSS 2019 초 4의 생명과학의 목표를 2015 개정 초등 생명과학의 성
취기준과 비교하였다. 그리고 TIMSS 2019 초 4의 생명과학 목표와 2015 개정 초등 생명과학 성취기준
의 어미를 비교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TIMSS 2019 초 4의 생명과학 문항은 전체
의 45%이지만, 2015 개정 초등 생명과학의 일치도는 32.9%로 국제 기준(78.2%)에 비해 낮게 나타났
다. 둘째, TIMSS 2019 초 4의 생명과학과 2015 개정 초등 생명과학의 영역별 일치도는 ‘한살이・생식
과 유전’(100%) > ‘생물의 특성과 생명 활동’ = ‘생물과 환경의 상호작용’(40%) > ‘생태계’ = ‘건
강’(0%)의 순이었다. 셋째, ‘생물의 특성과 생명 활동’ 영역의 1주제(생물과 무생물의 차이점과 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의 정답률이 국제 평균보다 낮았다. 넷째, TIMSS 2019
초 4의 생명과학 목표와 2015 개정 생명과학 성취기준의 어미가 인지 및 탐구 영역 모두에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TIMSS 초 4 생명과학 문항의 용어와 2015 개정 초등 3∼4학년군 과학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달랐다. 여섯째, 2015 개정 1∼2학년군 통합 교과 슬기로운생활의 성취기준에서
TIMSS 2019 초 4 생명과학의 내용을 일부 다루고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에서 초등 생명과학 개정방안을 논의하
고자 한다.
*교신저자 (소금현) E-mail: sokh@bnue.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