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02.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학생 참여형 과학 수업의 효과

이상우(철성중학교), 김용진(경상국립대학교)

본 연구는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학생참여형 과학 수업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G지역에 소재한 C중학교 3학년 3개 학급 6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전 학생들을 대상으
로 수업 방법에 대한 설명과 기본적인 스마트디바이스 활용법에 대해 교육을 하였고, 과학긍정경험 지표,
과학과 핵심역량 조사 문항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참여형 수업 모형 중 거꾸로
수업의 형태를 적용하였고, 3개월간 총 30차시의 과학 수업을 운영하였으며, 모든 수업에서 스마트디바이스
를 활용하였다. 스마트디바이스는 크롬북을,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는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하
였으며, 학습지 등을 작성하기 위해 구글 문서 도구를 활용하였다. VR, AR 등의 확장 현실을 접목하기
위해 구글 익스페디션과 실감형콘텐츠를 활용하였으며, 형성평가에는 구글 설문지와 퀴즈앤을 활용하였다.
수업 종료 후 과학긍정경험 지표와 과학과 핵심역량 조사 문항에 대한 사후 검사를 통해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학생참여형 과학 수업이 과학 긍정경험과 과학과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고, 추가적인
설문을 통해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학생참여형 과학 수업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학생참여형 과학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긍정경험에 유의미한 영향
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과학 학습정서’, ‘과학관련 자아개념’, ‘과학 학습동기’, ‘과학관련 진로포부’,
‘과학관련 태도’으로 이루어진 과학 긍정경험지표의 사전・사후점수를 비교하였을 때, 모든 하위 영역에서
향상된 결과가 나타났다. 특히 과학에 대한 관심와 흥미, 과학의 중요성과 가치 인식 및 행동할 수 있는
과학관련 태도에서 큰 변화를 보였으며, 이러한 과학관련 태도의 변화는 과학에 대한 긍정경험을 형성하고
다른 하위 영역으로 확장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학생참여형 과학 수업은 학생들의 핵심역량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과학과 핵심역량 조사의 하위 영역인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능력’ 모든 영역에서 사후점수가 사전점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특
히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는데, 이는 미래 인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
량이라는 점에서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학생참여형 과학 수업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학생참여형 과학 수업은 높은 수업만족도를 보였을 뿐만 아니라, 개별
맞춤형 학습, 스마트디바이스의 사용 능력 향상, 수업에 대한 이해력과 집중력 향상, 공동작업을 통한 협업
능력 향상 등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학생참여형 과학 수업은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
이고, 과학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촉진시키며, 핵심역량 함양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제시할 수 있다.

*교신저자 (김용진) E-mail: gnuedu@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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