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18. 미세먼지에 관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노수진(부산 용문초등학교), 소금현(부산교육대학교)

본 연구에서는 미세먼지에 관한 융합인재교육을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여 환경소양과 창의적 문제해결
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
였으며., 환경소양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관한 사전 . 사후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세먼지에 관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 향상에 효과적이다. 본 프로그
램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기 전과 후를 비교한 결과, 환경소양의 전 영역에서 유의미한 상승이 나타났다.
둘째, 미세먼지에 관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특히,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하위 영역인 확산적 사고, 동기적 요소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세먼지에 관한 융합인재교육에 초등학생들은 높은 관심도와 흥미를 보였고, 수업 만족감이 높았
다. 미세먼지에 관한 융합인재교육을 통해 학생 스스로 미세먼지 문제를 파악하고, 미세먼지 문제해결 생활
용품 및 미세먼지 프리 존을 제작하면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위와 같이 미세먼지에 관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향
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생들의 만족도 또한 높아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라고 판단된다.
주제어: 미세먼지, 융합인재교육, 환경소양, 창의적 문제해결력


*교신저자 (소금현) E-mail: sokh@bnue.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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