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15. 스마트 팜을 활용한 융합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민재식(삼일여자고등학교), 김용진(경상국립대학교)

이 연구는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컴퓨터나 스마트기기, 소프트웨어 등의 최신 정보통신 기기와
연계하여 과학 수업에서의 탐구 활동 등을 융합하여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
고 적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학 수업에서 수업 만족도가 높은 실험 및 ICT 기기를 활용한 프로그
램은 5차시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의 주제는 ‘교실 식물 키우기 –스마트팜’으로 핸드폰 앱
을 이용한 블록코딩과 회로도 구성을 통해 온습도와 토양 수분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식물
을 직접 키우면서 식물의 외부 형태의 형질을 조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식물 성장에 따른 biomass를
측정한다.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학생들은 개발된 프로그램을 35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융합 교
육 태도 검사를 사전, 사후로 측정하고, 교사와 학생에게 만족도를 조사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학생들의 프로그램 만족도와 스팀 태도는 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가져왔다. 향후
ICT 기기를 활용한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전공과 상황에서 적용되어 그 효과성을 면밀하게 분석할 필요
가 있다.


*교신저자 (김용진) E-mail: gnuedu@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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