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16.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유전자 재조합 실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서햇살(전남고등학교), 최동욱(전남대학교), 정은영(전남대학교)

생명 공학 내용은 실험을 통해 학습할 때 더 잘 이해될 수 있는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생명과학II
교과서에는 관련 실험이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생명 공학 내용 학습에 도움이 되고, 일반계 고등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
및 교과서 분석을 바탕으로 유전자 재조합을 주제로 선정하고, 실험을 단순화하고 대체품을 활용한 방
법으로도 실험이 가능한지 확인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6개 주제에 대해 일반
계 고등학교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10차시 수업을 진행하였고, 과학 긍정 경험 지표와 성취도 검사지
를 활용하여 사전 .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또 프로그램 적용 후 설문지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마이크로 피펫 사용 연습, LB 배지 제작, 대장균의 형질 전환, 플라
스미드 DNA 추출, 제한 효소 처리, 전기영동을 통한 DNA 확인 등 6개의 활동이 포함되고,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안내 자료로 구성되었다.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유전자 재조합
및 분자생물학 실험에 대한 이해가 향상되었으며, 과학 긍정 경험 지표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또 학생들이 실험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없었고, 학생들은 수업에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
으며, 생명과학 진로에 대해 더 관심을 갖게 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개발된 프로그램이 일반계 고등
학교 학생들의 생명 공학 학습에 도움이 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신저자 (서햇살) E-mail: anne090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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