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11. 전공집단에 따른 잠재적 대전제의 위험성 – 예비과학교사들의 인종개념의 생물학적 실재성 논증사례를 중심으로 – | 이준기(전북대학교), 신세인(충북대학교), 황효정(전북대학교) |
OP-12. 중학생의 생태계에 관한 설명 구성 활동 설계에서 나타난 인식론적 자원 및 교수 지원 방안 탐색 | 하희수(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최윤희(숭문중학교) |
OP-13. 남북한 초등 생명과학 내용 및 북한 소학교 3, 5학년 생명과학 단원 분석 | 신원섭(서울선린초등학교), 김남일(춘천교육대학교), 신동훈(서울교육대학교) |
OP-14. 초등 식물 학습에서 자연 기반 학습(Nature-based Learning)의 효과 | 이혜주(서울상봉초등학교), 주은정(서울교육대학교) |
OP-15. 스마트 팜을 활용한 융합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민재식(삼일여자고등학교), 김용진(경상국립대학교) |